AR삽질러

JavaScript - 객체 (10) 본문

WEB/JavaScript

JavaScript - 객체 (10)

아랑팡팡 2024. 6. 30. 16:07
728x90

 

JavaScript - 객체 (10)

 

1. 객체(Object)

 - 원시 타입이 아닌 객체 타입의 자료형으로 여러가지 값을 동시에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을 의미한다.

 자료형(DataType)

 원시자료형(Primitive Data Types)

   - Number, String, Boolean, null, undefined, Symbol

 객체타입(Object Data Types)

   - Object, Array, Function, Date, Map, Set

 

2. 객체생성

 - 객체는 key - value쌍의 컬렉션으로 키는 문자열 또는 심볼, 값은 어떠한 데이터 타입도 올 수 있다.

let obj1 = new Object(); // 객체 생성자
let obj2 = {}; // 객체 리터럴

 

3. 객체 속성

let person = {
  name: "arang",
  age: 29,
  hobby: "보드",
};

 

4. 객체 속성을 다루는 방법

 4-1. 점표기법, 괄호 표기법

let name = person.name;
console.log(name);

let age = person["age"];
console.log(age);

let property = "hobby";
let hobby = person[property];
console.log(hobby);

 

 4-2. 프로퍼티를 추가하는 방법

person.job = "developer";
person["faveriteFood"] = "치킨";
console.log(person);

 

 4-3. 프로퍼티를 수정하는 방법

person.job = "educator";
person["faveriteFood"] = "초콜릿";
console.log(person);

 

 4-4. 프로퍼티를 삭제하는 방법

delete person.job;
console.log(person);

 

 4-5. 프로퍼티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(in 연산자)

let result1 = "name" in person;
console.log(result1);
let result2 = "job" in person;
console.log(result2);

 

5. 상수(Constant Object)

 - const키워드로 선언된 객체의 속성은 자유롭게 추가, 수정, 삭제할 수 있다.

// 5. 상수객체
const animal = {
  type: "강아지",
  name: "리트리버",
  color: "black",
};

animal.age = 9; // 추가
animal.name = "골든리트리버"; // 수정
delete animal.color; // 삭제
console.log(animal);

 

6. 메서드

 - 객체의 프로퍼티 값으로 저장된 함수로 특정 작업을 수행한다.

 - 메서드는 점 표기법, 대괄호 표기법을 사용해서 호출할 수 있다.

// 6. 메서드
// 값이 함수인 프로퍼티

const person = {
  name: "arang",
  // 메서드 선언
  sayHello() {
    console.log("안녕하세요.");
  },
};

person.sayHello();
person["sayHello"]();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LIST

'WEB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Script - 배열 (11)  (0) 2024.06.30
JavaScript - 스코프 (9)  (0) 2024.06.30
JavaScript - 콜백함수 (8)  (0) 2024.06.30
JavaScript - 함수표현식과 화살표함수 (7)  (0) 2024.06.27
JavaScript - 함수 (6)  (0) 2024.06.27