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- DART
- C로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4판
- Web
- 単語
- javascript
- jsp
- メソッド
- 디지몬
- 연습문제
- 자바
- springboot
- CSS
- 日本語
- 건담베이스
- rails
- rails7
- vscode
- nico
- Spring
- 비즈니스일본어
- Flutter
- Python
- 일본어
- 반다이몰
- java
- html
- 一日一つメソッド
- ruby
- 건담
- 인프런
- Today
- Total
AR삽질러
C로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4판 - 2장 기본자료형과 형변환 본문
혼자해보기 2-1 56p
#include<stdio.h>
int main(void){
int a = 20;
const int b = 3;
printf("변수 a의 초기값은 %d이다.\n", a);
printf("상수 b의 초기값은 %d이다.\n", b);
a = 10;
b = 4;
printf("a의 값은 %d로 바뀌었다.\n", a);
printf("b의 값은 %d로 바뀌었다.\n", b);
return 0;
}
혼자해보기 2-1 56p -> 수정한 정답
#include<stdio.h>
int main(void){
int a = 20;
int b = 3; // const를 사용하면 상수로 저장되어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printf("변수 a의 초기값은 %d이다.\n", a);
printf("상수 b의 초기값은 %d이다.\n", b);
a = 10;
b = 4;
printf("a의 값은 %d로 바뀌었다.\n", a);
printf("b의 값은 %d로 바뀌었다.\n", b);
return 0;
}
1. 식별자 작성 규칙에 따라 아래의 식별자 이름을 올바른 예와 잘못된 예로 구분하시오.
1) 올바른예 : _number
2) 잘못된 예 : define, 9values, INTI, _%_sava, extern, -age
2. 다음 프로그램의 오류를 수정하시오.
1)
#include<stdio.h>
int main(void){
char a = 129;
printf("변수 a의 값을 출력하면 %d이다.\n", a);
return 0;
}
char a = 129; => int a = 129;
2)
#include<stdio.h>
int main(void){
short length = 5.56;
short area; const int number = 20;
area = length * length;
number = 30;
printf("사각형의 면적은 %lf입니다.\n",area);
return 0;
}
- length 변수의 형식이 올바르지 않고 short는 정수형 변수를 나타내는 데이터 형식이다. length 변수는 실수형 값인 5.56을 저장하고 있으므로, 이를 저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float 또는 double 형식을 사용해야 합니다.
- number 변수를 변경. const 키워드가 변수 선언 앞에 있기 때문에 number 변수는 상수입니다. 따라서 값을 변경할 수 없다. 따라서 number = 30; 줄은 유효하지 않으며, 컴파일러에서 오류를 발생시킨다.
3. C언어에서 다루는 특수문자 중 다음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.
1) \n : 새로운 줄로 바꾼다.
2) \a : 벨 소리를 낸다.
3) \f : 프린터에서 한 페이지를 이동한다.
4) \; \" : '(작은 따음표), "(큰 따옴표)를 출력한다.
4. 원뿔의 부피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할 때 몇 개의 어떤 변수와 몇 개의 어떤 상수를 선언해야 하는가?
변수
- 반지름(radius) : (실수형)
- 높이(height) : (실수형)
- 부피(volume) : (실수형)
상수
- PI : 원주율 값 상수. (실수형)
5. 자신의 나이를 age라는 정수형 변수를 만들어 저장하고, 나이의 부호가 표시되며 전체 출력 폭이 12인 형태로 화면에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#include<stdio.h>
int main(void) {
int age = 22; // 나이를 age변수에 저장한다.
printf("나이는 %+12d세 입니다.", age);
// 나이의 부호가 표시되며 전체 출력 폭이 12인 형태로 출력한다.
return 0;
}
6. 0~255 값을 갖는 자료형은 어떤 자료형이며, 이 자료형은 어디에서 많이 사용되는 자료형인가?(13장 참조)
- C 언어에서 0~255 값을 갖는 자료형은 unsigned char입니다. unsigned char자료형은 바이트 단위로 데이터를 처리할 때 많이 사용되고 unsigned char는 1바이트(8비트) 크기를 가지며, 0부터 255까지의 값을 표현할 수 있고 이 자료형은 부호가 없는 정수형으로, 음수를 표현할 수 없으며 양수만 표현할 수 있다.
7. 명시적 형 변환은 형 변환 시키고자 하는 변수에 어떻게 적용하는 것인가?
명시적 형변화 : (새로운 자료형)변수명
float x;
float y = 14.66;
x = (int)y / 2;
8. printf() 함수의 변환 기호를 사용할 경우에 대한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.
1) 다음 코드는 어떻게 출력되는가?
char ch = 112;
printf("아스키코드 %d는 문자 %c이다.\n", ch, ch);
printf("아스크코드는 %d는 문자 %c이다.\n", ch-32, ch-32);
아스키코드 112는 문자 p이다.
아스키코드 80은 문자P이다.
2) 출력 결과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아스키코드의 영어 대소문자의 관계는?
- 아스키코드의 영어 대소문자의 관계는 대문자와 소문자 간에 차이가 32이다.
- 대문자 A의 아스키코드 값이 65이고 소문자 a의 아스키코드 값이 97이 때문에 97 - 65 = 32임을 의미한다. 따라서 대문자와 소문자는 각각 아스키코드 값이 32 차이나는 관계에 있다.
'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로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4판 - 6장 반복문 (0) | 2023.03.27 |
---|---|
C로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4판 - 5장 선택문 (0) | 2023.03.21 |
C로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4판 - 4장 연산자 (0) | 2023.03.16 |
C로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4판 - 3장 표준입출력 (0) | 2023.03.15 |
C로 시작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4판 - 1장 C언어의 시작 (0) | 2023.03.08 |